Content Marketing: 소셜 커머스의 컨텐츠 마케팅 전략
- Yunjae Jang
- 2017년 12월 19일
- 2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0년 2월 10일

올바른 컨텐츠 Distribution & Promotion은 타깃 소비자가 필요할 때 그에 맞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타깃 소비자는 컨텐츠를 소비한 후 컨텐츠의 유용성, 신뢰성에 의거하여 브랜드와의 관계를 형성한다. 즉 브랜드가 타깃 소비자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선 좋은 컨텐츠를 필요한 소비자에게 적절한 타이밍에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먼저 컨텐츠 Distribution & Promotion을 위한 플랫폼을 알아야 한다. 페이스북, 구글, 유투브 등 많은 플랫폼은 컨텐츠 Distribution&Promotion 측면에서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Paid Media, Owned Media, Earned Media

먼저 Paid Media는 컨텐츠 Distribution과 Promotion을 위해 플랫폼에 돈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구글 검색광고, 페이스북 광고 등이 해당된다. 이러한 Paid Media는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직접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 판매를 증가시키기 위해 광고를 할 수 있고, 혹은 소비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Paid media를 통해 홍보하여 많은 소비자에게 노출하고 브랜드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는 상품 판매 증가와 브랜딩 두 가지 측면을 모두 얻을 수도 있다. 기억해야 할 점은 Paid media와 Owned media를 연결하는 것이다. Paid media를 통해 소비자를 Owned media로 전환하여 더 많은 유용한 정보와 컨텐츠를 제공한다면 그떄가 바로 소비자가 브랜드와 관계를 형성하는 순간일 것이다.

Owned media는 브랜드 자체의 플랫폼을 말한다. 웹사이트, 블로그, SNS 계정 등이 해당된다. Owned media는 브랜드 컨텐츠의 중심이여야 한다. 페이스북이나 유투브 영상 컨텐츠도 단순히 플랫폼에서만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Owned media로 전환을 통해 다른 관련 컨텐츠를 소비하게 하고 최종적으로는 구매와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Owned media는 이러한 컨텐츠들을 연결시켜주는 Contents Hub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최근 쿠팡, 티몬과 같은 소셜커머스가 웹사이트에 컨텐츠 플랫폼을 포함시키는 것 또한 웹사이트를 Contents hub로 만들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페이스북 영상 컨텐츠를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된 소비자들은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다른 컨텐츠를 소비하게 되어 브랜드와 관계를 형성해간다.

마지막으로 Earned media는 돈을 지불하지 않았음에도 브랜드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제 3자가 언급하는 것을 말한다. 고객 후기, 인플루언서 리뷰 등이 해당한다. 세 개의 media 중 가장 신뢰성이 높고 파급력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슈가 되려면 많은 노력과 운이 필요하다. Earned media를 위해선 Owned media와 Paid media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Owned media내에서 좋은 컨텐츠가 Paid media를 통해 관련된 타깃 소비자에게 전달되고, 소비자가 브랜드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면 Earned media는 조금씩 영향력을 키우다가 어느 순간 혹은 이슈와 함께 브랜드에 큰 영향을 끼친다. 물론 Earned media가 항상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다. 반대의 경우로, 혹은 오히려 더 쉽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성공적인 Contents Distribution & Promotion을 위해선 위 세 가지 media를 균형 있게 활용해야 한다. 어느 media에 더 초점을 맞추느냐는 브랜드별, 상황별로 다르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테스트를 통해 가장 이상적인 균형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타깃 소비자에 대한 이해 또한 컨텐츠 Distribution & Promotion을 위해 중요하다. 타깃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없이 컨텐츠 Distribution & Promotion을 진행한다면 시간과 자원이 낭비될 뿐만 아니라 컨텐츠를 원하지 않는 고객으로부터 브랜드에 대한 안 좋은 경험을 일으킬 것이다. 그러므로 먼저 소비자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야 한다. 그들의 관심사, 브랜드 컨텐츠에 대한 반응, 컨텐츠를 소비하는 시간 등 많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공통점이 있는 고객별로 고객군을 형성해야한다. 특히 고객군마다 앞서 언급했던 Customer Persona를 만들어 둔다면 한눈에 고객군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컨텐츠를 제작하고 제공한다면 높은 컨텐츠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정리하자면 성공적인 컨텐츠 마케팅을 위해선 먼저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들을 특정 고객군으로 분류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마케팅 목적과 고객의 니즈와 일치하는 컨텐츠를 제작한다. Contents Promotion & Distribution을 위해선 Paid, Owned, Earned를 적절히 믹스한 컨텐츠 전략으로 고객이 플랫폼에서 플랫폼으로 연결되어 브랜드의 컨텐츠를 온전히 소비하고 브랜드와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References
https://www.simplilearn.com/what-is-content-distribution-articl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