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Marketing: 성공하는 컨텐츠 마케팅의 4가지 공통점
- Yunjae Jang
- 2017년 12월 14일
- 4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0년 2월 10일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컨텐츠 마케팅은 1. Plan 2. Create 3. Distribute 4. Analyze (Repeat)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컨텐츠 마케팅의 첫 번째 과정인 Plan을 통해 Purpose, Topic, Format을 정했다면 다음은 컨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이다. 컨텐츠를 제작할때 다음 네가지를 고려한다면 좀 더 효과적인 컨텐츠 제작이 가능할 것이다.
1. Personalized & Niche
Marketingprofs의 조사에 따르면 personalized 컨텐츠를 사용함으로써 14% 증가된 매출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사람들은 좀 더 구체적이고,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컨텐츠에 더 잘 반응한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 더 많은 트래픽을 끌어오는 방법" 보단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을 30%이상 끌어올리는 방법" 이라는 컨텐츠가 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Personalized 컨텐츠가 더 좋은 반응을 이끌 수 있다는데에 동의하지만 Generic 컨텐츠 또한 그 활용도가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컴퓨터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컴퓨터를 구매하려고 한다면 "가성비 좋은 컴퓨터 TOP10"과 같은 Generic한 컨텐츠가 "Geforce1050을 탑재한 인텔 컴퓨터 중 50만원대 이하 TOP10"과 같은 Personalised 컨텐츠 보다 더 좋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Customer Journey상에서 Awareness 단계에 있는 소비자를 위해선 좀 더 Generic한 컨텐츠를 제작하고 그 컨텐츠와 이어지는 좀 더 Personalised한 컨텐츠를 제공해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브랜드의 컨텐츠를 소비하게 하여 브랜드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2. Length
컨텐츠의 길이, 즉 컨텐츠의 양은 주제, 타깃 소비자, 포맷, 플랫폼 등에 따라 달라진다. 같은 컨텐츠라도 브런치에서는 기사 형식으로 길고 자세하게 설명하여 좀 더 이해를 도울 수 있고 반면엔 페이스북이라면 3분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하나의 메세지만을 전달하는 것이 유효할 것이다.
무엇보다 컨텐츠의 양에 상관없이 가장 중요한 것은 컨텐츠의 제목이다. 컨텐츠의 제목은 사람들이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를 정확히 알려주어야 한다. 높은 반응을 위해서 컨텐츠와 상관없는 자극적인 제목의 사용은 오히려 브랜드의 신뢰도를 하락시키고 스팸 컨텐츠로 인식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3. Voice & Tone
브랜드의 Voice는 브랜드의 성격을 드러낸다.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보여주고 싶어하는 이미지를 브랜드의 Voice, 즉 온라인상에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할때 쓰는 언어로써 나타나는 것이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브랜드의 Voice가 브랜드의 성격을 결정할 수도 있다. 공공기관이지만 브랜드Voice를 친근하게하여 유저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탄생한 고양시청 페이스북이 대표적일 것이다.
Tone이란 특정 상황에서 Voice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보여주는 것이다. 쉽게 말해 화났을때, 기쁠때, 슬플때 달라지는 Voice를 Tone이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의 Tone은 의외로 생각이 필요한 부분이다. 특히 특정 사건에 대하여 SNS상에서 언급할때 적절한 Tone을 쓰지 않으면 오히려 소비자들의 불만을 일으키고 브랜드 이미지가 순식간에 추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 브랜드의 SNS에서는 유행하는 말투나 유행어를 사용하여 소통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개인적인 느낌으론 너도 나도 그 유행어를 쓰면서 소통하는 탓에 피로도가 심해져 참신함을 못느끼는 것 같다. 오히려 삼성과 같이 브랜드 Voice가 유행어와 상반되는 기업이 그런 유행어를 사용했을때 신선한 반응을 얻는 것 같다. 확실한 브랜드 Voice를 바탕으로 가끔 신선함을 위해 유행어를 쓰는 것이 좋은 반응을 이끌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4. Memory & Motivation & Emotion
컨텐츠가 타깃 소비자에게 잘 기억되고, 행동과 감정을 일으킬 수 있다면 마케팅 효과는 더 커진다. 그렇다면 어떤 컨텐츠가 더 잘 기억되고, 행동과 감정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을까? 먼저 시각적 청각적으로 충분한 자극을 준다면 컨텐츠를 더 잘 기억하게 만들 수 있다. 인포그래픽이 사랑 받는 이유는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충분한 자극을 주어 더 잘 기억하도록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감정은 사람의 행동을 유발한다. 조사에 따르면 컨텐츠가 행복한 감정을 들게 하면 사람들은 공유를 하는 경향이 있고, 슬픈 감정은 공감을, 두려움은 사람들간의 유대를 형성하게 하고, 마지막으로 분노는 사람들의 참여를 야기한다. 가까운 예로 촛불집회 당시 사람들의 감정은 분노에 가까웠고, SNS에서 공유 되는 촛불집회 관련 이슈는 사람들이 광화문 광장에 모이도록 만들었다.

컨텐츠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은 아마 가장 강력한 도구일 것이다. 스토리텔링은 고객을 가장 잘 설득할 수 있고, 감정과 행동을 불러일으켜 컨텐츠와 브랜드를 더 쉽게 기억할 수 있게 도와준다. 좋은 스토리텔링은 좋은 이야기가 순식간에 퍼져나가듯, 사람들 입에 오르내린다.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한 방법이 공식처럼 정해져 있는건 아니지만 몇몇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은 공통점을 가진다. 캐릭터, 상황, 갈등 그리고 해결책이다.
블랙몬스터 영상: 난생 처음 꾸며본 남자의 흔한 착각
(출처: 유투브 블랙몬스터 페이지)
남성 화장품 블랙몬스터의 스토리텔링 영상을 예시로 알아보자. 캐릭터: 남자는 부스스한 머리와 숱이 없는 눈썹, 그리고 거친 입술을 가지고 있다. 갈등: 남자가 좋아하던 여자 후배는 남자의 머리와 눈썹 입술이 맘에 들지 않는다며 고백을 거절했다. 상황: 남자는 꾸민다면 남들이 자신의 변화를 바로 알아채고 뒤에서 수근거릴거라고 생각한다. 해결책: 블랙몬스터의 다운펌을 사용해 머리를 깔끔하게 정리하고 눈썹을 그리고 입술을 칠한다 그리고 멋진 변화를 여후배만이 알아본다. 이렇게 짜임새있는 스토리안에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품으로 보여준다면, 고객은 납득하게 되고, 상황에 공감하며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게 된다.

물론 이 외에도 블랙몬스터의 스토리텔링은 남자들뿐만 아니라 여자들 또한 "공감"할 수 있는 상황을 잘 설정했다. 그리고 제품을 전면에 내세우는것이 아니라 잘만든 PPL처럼 상황에 가볍게 던져놓아 광고 보단 컨텐츠로서 인식하도록 만든점이 더 돋보인다. 스토리텔링 뿐만아니라 컨텐츠 마케팅에서 "공감"은 소비자가 자신을 문제와 상황에 놓이게 하여 해결책에 대한 설득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장 이상적인 가상의 타깃 소비자를 만들어 상황을 설정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컨텐츠 마케팅은 하나의 플랫폼에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플랫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기 떄문에 필연적으로 많은 컨텐츠를 생산해야하는 압박이 있다. 하지만 하나의 컨텐츠를 생산한 뒤 플랫폼이나 목적에 맞춰 컨텐츠를 변경하는 Re-purposing Content를 통해 컨텐츠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또한 Re-Purposing Content를 통해 다양한 플랫폼에 있는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고, 목적에 맞춰 컨텐츠를 변화시켜 하나의 컨텐츠로 여러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플랫폼에 맞춰 컨텐츠의 포맷이나 타깃 유저를 변화시킨다. 예를 들어 블로그에 포스트한 글을 유투브 영상으로 변환 시켜 사용할 수 있고, 유투브 영상을 페이스북 리스티클로 변환시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각 플랫폼에 따라 타깃 유저와 목적이 변한다면 그에 맞춰 정보의 양, 언어, 포맷 등을 변화시켜야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지금까지 효과적인 컨텐츠 제작 방법과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대해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데이비드 오길비의 광고의 오래 된 명언이지만 현재 컨텐츠 마케팅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한마디로 마무리 하려고 한다.
Tell the truth, but make it fascinating
David Ogilvy
References
http://digitalmarketingmagazine.co.uk/digital-marketing-content/4-reasons-why-personalised-content-marketing-is-the-way-to-go/4242
https://www.facebook.com/blackmonsterkorea/videos/74525166896038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