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K3 판매왕 캠페인
- Yunjae Jang
- 2016년 6월 24일
- 3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0년 2월 10일
KIA 자동차에서 K3 신차 홍보를 위해 센세이셔널한 마케팅을 진행한다.
바로 "K3 판매왕" 이다. K3 판매왕은 요즘 대세 개그맨 "양세형", "박나래", "양세찬" 3명의 개그맨이 K3 판맨원으로 나서, 상금 1000만원을 걸고 K3 판매왕에 도전하는 최초의 예능형 서바이벌 광고이다. 박나래는 "K3 세단", 양세형은 "K3 쿱", 양세찬은"K3 해치백"을 온 오프라인에서 자신의 방식대로 홍보하고, 유저들의 투표를 가장 많이 받은 개그맨이 K3판매왕이 된다. K3판매왕을 위해 각 개그맨은 온라인 광고 촬영뿐만 아니라, 3주에 걸쳐 각자의 SNS에서 K3 홍보를 하고, 오프라인에서도 신차 홍보를 위한 게릴라 이벤트를 연다.
이번 "K3 판매왕" 마케팅은 Contents Marketing이 중요한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때에, 성공적인 Contents Marketing을 위한 여러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흥미롭다. K3 판매왕 마케팅 캠페인의 주를 이루고 있는 세가지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본다.
1. storytelling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단순히 상품에 대한 정보를 나열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재밌는 이야기를 소비자에게들려 주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스토리텔링이 소비자들에게 감동, 재미 등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이런 감정과 상품 및 서비스가 연결될때 소비자가 상품을 더 잘 기억한다는 전제로 이루어 진다.
또한 스토리텔링은 브랜드의 성격과 가치관을 소비자들에게 보여주는 기능도 한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와 브랜드의 성격을 보여주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브랜드에 대한 아이덴티티로 형성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은 이미 중요한 마케팅 기법중 하나로 자리잡았고, 많은 브랜드들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최근 NIKE는 "The switch"라는 영상을 통해 자사의 축구화를 마케팅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슈퍼스타처럼 노력하면, 누구든지 슈퍼스타가 될 수 있다" 라는 메시지를 스토리텔링으로 전달했고, 이 영상은는 Youtube에서 조회수 4천만 이상을 기록하며 전 세계인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K3 판매왕 또한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통해 K3를 홍보하고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한다. 보통 차를 좋아하는 남자들이 아닌 이상 차의 세부적인 스펙은 그저 지루할 따름이다. 연비가 얼마, 엔진은 , 출력은 얼마, 할부는 어떻게 등등은 그저 소음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K3는 최근 대세 예능인인 양세찬, 양세형, 박나래 등을 통하여 K3의 세부적인 스펙을 개그맨들의 유머코드와 결합시켜 풀어냄으로써 지루하지 않게 K3를 홍보하고, 소비자들 또한 지루하지않게 K3의 특장점을 살필 수 있다.
또한 K3는 대세 개그맨 3인방을 광고모델로 선택함으로써, 타깃 소비자층인 20~30대에게 효과적으로 브랜드 보이스를 전달할 수 있었다. K3는 1300만원에서 2000만원대의 저렴한 비용으로 주로 20~30대의 젊은 층을 메인타깃으로 한다. 그렇기에 브랜드 보이스 또한 그들의 감성에 맞게 형성시켜야 한다. K3는 요즘 대세 개그맨3명을 모델로 내세워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함으로써 "경쾌하고, 가볍고, 부담없는" 느낌의 브랜드 보이스를 20~30대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었다.
2. Influencer Marketing on SNS

Influencer marketing은 SNS의 발달과 더불어 더욱 각광받고 있다. 유명 인사들의 SNS를 통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간접적으로 마케팅하는 것으로, 사람들이 유명 스타가 사용하는 제품을 신뢰하고 그들과 같은 상품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이다.
K3 또한 이러한 Influencer marketing을 효과적으로 진행중이다. K3 홍보영상과 마케팅을 K3페이지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닌, 각 개그맨들의 개인 계정을 통해 진행함으로써 개그맨들을 팔로우 한 20~30대들에게 효과적 다가가 K3를 홍보할 수 있다. 특히 개그맨들은 단순한 홍보가 아닌 자신들의 유머코드와 K3를 결합한 컨텐츠를 제작함으로써 팔로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높이고, 컨텐츠를 재밌게 본 팔로워들이 SNS 공유나 좋아요를 함으로써 바이럴 효과 또한 높였다.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는 인플루언서가 상품 관련 분야의 권위자일때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 요즘 사람들은 브랜드가 자기 상품을 홍보하는 것 보다 상품 관련 분야의 인플루언서의 상품리뷰를 훨씬 신뢰하고 선호한다. 실제로 인플루언서가 관련된 상품을 홍보할 경우 전환율이 3배이상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K3 경우 자동차 전문 블로거나 Youtube스타 등 자동차 관련 컨텐츠의 권위자가 K3에 대해 리뷰를 하고 홍보를 했다면 더 큰 Influencer Marketing 효과를 보았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3. Omni Channel marketing

Omni Channel marketing은 온 오프라인의 경계 없이 진행하는 마케팅을 일컫는다. 지금 시대의 소비자들은 스마트폰, PC, off line의 경계 없이 자신이 가장 편하게 구매를 할 수 있는 환경에서 구매를 한다. 길을 걷다 우연히 발견한 옷을 온라인에서 가격비교를 한 후 구매를 할수도 있고, 인터넷에서 예쁘다고 생각한 옷을 우연히 지나가던 가게에서 발견해 구매를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온 오프라인의 경계를 넘어 소비자들이 어디서든 자신들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를 바탕으로 나온것이 Omni Channel marketing이다. Omni Channel marketing은 온 오프라인의 경계 없이 소비자에게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K3판매왕 또한 이런 Omni Channel marketing을 잘 활용한 사례이다. K3는 온라인 영상과, 각 개그맨들의 SNS 계정을 이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외에도 개그맨들이 직접 거리로 나서서 오프라인 홍보 또한 진행을 한다. 개그맨들은 사전에 자신들의 SNS 계정을 통해서 K3 오프라인 이벤트 일시와 장소를 미리 홍보하고, 정해진 시간에 거리에서 K3를 홍보하기 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러한 오프라인 이벤트는 영상으로 제작되어 다시 SNS에서 업로드 되어 K3 판매왕의 마케팅 콘텐츠가 되고 온라인에서 바이럴 되는 것이다.
온라인 영상, SNS를 활용한 홍보, 오프라인 이벤트를 활용하여 K3는 소비자들에게 K3의 착한 가격, 젊은 감각, 실용적인 디자인이라는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K3는 신차 홍보를위한 마케팅에 Storytelling, Influencer marketing, 그리고 OmniChannel marketing이라는 마케팅 트렌드를 하나의 캠페인으로 녹여냈다. Storytelling 영상을 통해서 캠페인을 충분히 홍보하고, 캠페인의 컨셉을 잘 보여줬으며 뒤이어 Influencer marketing과 Omnichannel marketing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컨텐츠를 생산하여 유포함으로써 캠페인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도록 유도했다. 현재 K3판매왕 영상은 유투브 조회수 150만을 기록하고 있으며, 개그맨들은 매주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오프라인 이벤트를 홍보하고, K3 이벤트 컨텐츠를 업로드 하고 있다. 각 SNS게시물마다 좋아요와 댓글 참여도도 높아, 바이럴 효과 또한 상당할 것으로 기대 된다.
과연 K3판매왕은 누가 될 것이며, K3판매왕 캠페인 이벤트의 여러가지 인사이트들은 어떻게 나올지 기대가 된다.
Comments